감수성(분위기 파악) 업무 이야기

팀의 성과을 높이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첫째는 팀의 목표 이해하기

둘째는 팀의 구조와 역할 명확히 하기

세째는 팀워크 높이기

 

특히 팀워크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멤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바로 분위기 파악, 또는 상황 감수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신입사원 교육을 진행하다가 교육자료에 참고하기 위해서 구글 이미지에서 분위기 파악을 검색해보았습니다. 저는 가끔  일본어 검색으로 이미지를 찾는데, 왜냐하면 일본사이트에서 재미있는 만화나 애니매이션 자료를 손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게끔 합니다만.. 
아래 그림은  (空気공기를 읽다) 검색했을 , 찾은 그림입니다.


 

지하철에서 두명의 일행이 바로 앞에 서있는데도 끝까지 자리를 옮겨주지 않는 유아독존의 감수성. 재미있게 묘사된 그림이죠. 일본에서도 이런 상황을 아쉬워한다는게, 한국사람들과 닮아서 재미있네요.

가깝고도 먼나라ㅠㅠ


덧글

  • 톰톰 2012/05/24 09:28 # 삭제 답글

    헉 저도 실제 이런 일이 있었는데요 앉아 계신 분도 배려해 드려야 한다고 생각해요 지하철 자리에서 등을 댈 수 있는 자리는 양끝과 가운데 뿐인데 허리를 기대고 쉬고 있는데 아저씨 두분이 당연하다는 듯 자리를 옮겨달래서 상당히 불쾌했던 기억이.. 동행끼리 앉고자 하는 마음은 이해하나 그것도 어디까지나 마음에 우러나서 양보하는 것은 있을 수 있어도 그 자리에 미리 앉아서 쉬고 있는 사람에게 안비켜 준다고 욕할 수는 없는 거 같아요 저도 아쉬워하는 입장이었으나 몇번의 목격과 제 경험으로 인해 앉아 있는사람의 입장도 고려해야 한다라고 생각이 바꼈습니다 재밌네요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37
30
37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