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을 잘 하기 위해서는?(하우석의 100억짜리 기획노트) 업무 이야기

기획을 잘하는 방법 2가지는,

과제를 어디서, 어떻게 발견할 것인가?”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서는 현황분석을 철저히 해야 한다. 시장분석, 경쟁자 분석, 소비자 분석, 제품분석 등 대상물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가장 중요한 과제를 추출해내는 것이다. 출판기획의 예를 들면 현재 전체 출판시장 현황, 서적 분야별 시장 현황, 경쟁도서 분석, 독자성향 분석 등 서정환경의 분석을 통해 가령, ‘30대 직장인을 대상으로, 성공하는 two jobs 전략에 관한 서적을 출판하자라는 과제를 도출할 수 있다.

 

최적의 해결책을 마련하는데 집중한다

이때부터 그야말로 전문가로서의 전문지식과 경험이 샘물처럼 지속적으로 샘솟아나야 한다. 마케팅 기획이라면 제품, 유통, 가격, 광고, 프로모션 등의 폭넒은 지식과 경험을 통해 적절한 해결방안이 도출되어야 한다. 또 제품 생산기획이라면 프로세스 개선, 공정 변경, 원가 구조, 원재료, 최신 생산설비, 인력배치, 설비 효율화 등 전반적인 전문지식 및 경험이 좋은 해결 방안을 만들어 내는 필수 기반이 될 것이다.

 

결론을 내리면 첫째, 어떤 분야의 기획이건 세밀한 현황파악 그리고 그에 따른 명확하고 중요한 과제를 설정해야 한다. 둘째,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전문가적 식견, 견해, 경험을 발휘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기획을 잘하는 기본적인 열쇠라고 할 수 있다.

---- 하우석의 100억짜리 기획노트(새로운 제안) 에서

 

저도 현업에서 매우 자주 느끼는 건데,
문제해결형 기획에서는 위 두 가지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특히 두번째는 혼자만의 경험과 전문지식만으로 부족하다면 다른 사람의 힘을 빌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죠.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10
10
39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