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국제박람회 성공을 위한 기획 업무 이야기

여수 국제 박람회 3부 계속

해결 방향 제목 정하기

 

여수 국제 박람회의 성공을 위하여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두가지로,

즉 부스별 인기편차 해결과 마케팅 채널 한계 해결을 선정하였습니다. 그런데 제목이 문제입니다. 부스별 인기편차 해결을 기획의 제목으로 하기에는 왠지 개성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부스의 고른 인기로 하게 되면, 이제 문제를 해결할 방향을 섯부르게 미리 결정해 버리는 잘못을 저지르게 됩니다.


이에 참고가 되는 도서가 있는데,
기획이란 무엇인가- 길영로, 이하의 문장으로 제목의 중요성을 말해줍니다.

 

기획의 방향을 결정하는 마지막 단계는 기획의 제목 설정이다. 회사에 다니는 시절, 선배들이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모습을 자주 보았다. 그런데 이상한 그렇게 심혈을 기울여 기획해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데, 페이지도 넘기고 깨지는 일이 다반사였다는 점이다. 페이지도 못넘기고 깨졌을까? 바로 제목 때문이다.

--중략

제목을 목적 범위 잡으면 제목이 길어진다. 제목을 짧을수록 좋다. 어떻게 하면 제목을 짧게 잡을 있을까? -중략- 제목을 짧게 잡는 방법은 목적 범위 결합시키는 것이다. 예전에 서울시에는 난지도를 개발할 수립한 기획의 제목이 상암 새천년 신도시 개발계획이었다. 목적이 새천년 신도시 개발이다. 범위는 상암동이다. 두가지를 결합하면 상암 새천년 신도시 개발계획이 된다. 이와 같이 목적과 범위를 결합시키면 제목이 짧아진다.

                                          -----기획이란 무엇인가, 길영로 지음

 

내용을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제목은 모든 기획이 마무리가 되었을 , 목적과 범위가 명확히 결정되었을 , 결정합니다. 그래서 지금의 상태는 아직 구체적인 목적이나 범위가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냥 문제를 가제로 둡니다.

(다음회 계속)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10
10
39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