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를 중시하는 한국사람, 범주를 중시하는 미국사람?

참고1-2.관계를 중시하는 한국사람, 범주를 중시하는 미국사람?

다음의 그림을 보고 관련있을 두개만 선택하라면?(생각의 지도, 리처드니스벳 지음)



여러분은 어디를 선택하셨습니까?

위 테스트는 실제 미국의 문화심리학자가 ---를 대상으로 실험한 내용입니다. 그 결과, 동양권 사람들은 원숭이와 바나나를 선택하였고, 서양권 사람들은 원숭이와 팬더곰을 선택했습니다.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동양권 사람들은 관계중심적인 사고를 하기 때문에, 원숭이와 원숭이 손에 쥐어져 있는 바나나를 쉽게 한쌍으로 묶습니다. 반면에, 서양권 사람들은 범주중심적인 사고를 하기 때문에, 같은 포유류이면서 두발로 걸을 수 있는 인간과 가까운 동물인 원숭이와 팬더곰을 한쌍으로 묶습니다.

현대 비즈니스 사회의 뿌리는 서양의 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계중심적인 사고보다는 범주중심 즉 논리적 사고가 동양사람들에게 새롭게 요구되는 배경이 되었습니다. 서양권 사람들에게는 Logical Thinking이라는 개념이 강조되지 않습니다.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니까요. 물론 그렇다고 서양권 사람들이 논리적 사고를 잘 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미래 비즈니스 사회는 관계중심의 사고가 요구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동양권의 사람들에게는 희소식이겠죠? 그런 날은 곧 오겠죠. 그날이 오기까지 부지런히 논리적 사고 훈련 합시다. ㅎㅎ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35
3
39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