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 잘 하는 방법 업무 이야기

칭찬은 상대방의 장점을 발견하고 만들어가야

 

칭찬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쉽게 행동으로 잘 옮겨지지 않는데요평소에 그 사람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 때 비로서 칭찬할 곳을 발견하고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일화가 있습니다.

 

GE사장 잭 웰치는 어렸을 때 심한 말더듬이여서 늘 놀림감이 되곤 했다. 이런 잭 웰치에게 어머니는 “너는 생각하는 속도가 너무 빨라서 입이 그 속도를 못 따라가기 때문이야.  걱정 말아라 얘야, 너는 커서 큰 인물이 될 것이다”라고 늘 격려했다.

 

경영의 신이라고 할 수 있는 젝 웰치가 어렸을 때, 심한 말더듬이였지만, 그의 어머니는 그 말더듬이 아들을 전혀 다른 관점에서 보고, 칭찬했기 때문에 그는 좌절하지 않았던거죠.

직장 상사가 되면 부하들의 단점만 눈에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평소 단점만 보이는 부하들을 다른 관점에서 칭찬할 만한 곳을 찾아보는 것도 상하소통의 실마리가 되지 않을까요? 관점 바꾸어보는 것은 업무에서 창조적인 사고를 위함이기도 하지만, 직장 후배 또는 동료를 창조적으로 바라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칭찬의 6가지 비결을 소개합니다.

칭찬 잘 하는 6가지 비결

  1. 칭찬할 일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칭찬하라
  2. 잘 한 점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칭찬해라
  3. 가능한 한 공개적으로 칭찬하라
  4. 결과보다 과정을 칭찬하라
  5. 긍정적인 눈으로 보면 칭찬할 일이 보인다
  6. 가끔씩 자기 자신을 칭찬하라

    마지막 비결이 가장 와닿네요.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10
10
39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