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CA의 의미 업무 이야기

PDCA?

 

PDCA 뜻이란 Plan(계획을 세워서), Do(실행하고), Check(실행한 결과를 평가하고), Action(지금까지 흐름에서 발생된 문제를 개선한다)라는 사이클을 순환시키는 것으로, 지금보다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낸다는 의미입니다.

계획을 세워서, 실행하고, 실행한 결과를 되돌아보고, 보다 좋은 방법을 취한다라는 뜻이죠. 물론 당연한 말이 아닌가?”라고 할 수 있지만, 이 당연한 사이클을 능숙히 순환시키는 리더는 흔치 않습니다.

 

왜일까요? 

 

보통의 경우 DO CHECK을 반복하는 D-C-D-C-D-C 사이클이 고착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인데,

첫 번째는 계획을 작성하는 시기가 나쁘기 때문입니다. PLAN을 기말에 시간에 쫓기면서 만들기 때문에, 완성도 낮은 계획으로 끝나고 말기 때문이죠.

두 번째는 조직 구조와 문화의 문제인데, 상층부에서 계획을 책정하지만 실제 현장 레벨에서 누가 어떻게라는 과제를 현실적으로 생각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다 보니, 단순히 계획에만 끝나고 항상 해 왔던 업무 즉 DO를 방어적으로 하게 되는 거죠. 그리고 실적을 평가하는 연말이 되면 인사고과와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수동적으로 CHECK를 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혹자는 이러한 D-C의 반복을 인사평가의 부작용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PLAN의 개념을 단순한 계획에서만 생각하기 때문이라고도 하죠.

 

바람직한 P-D-C-A를 정착하기 위한 해결책으로는 크게 두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물론 조직구조와 조직문화가 기존의 전략과 업무에서 벗어나 중장기 미래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를 갖춰야 하고,

두번째는 개인의 스킬로서, PLAN 책정 스킬을 향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PLAN은 단순히 업무를 계획하는 것이 아니라, 향후 우리 회사의 중장기 전략을 달성할 수 있는 기획이라는 뜻입니다.

조직의 경영진은 위 첫번째 구조와 문화를 PDCA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야 하며,

중간관리층 이하는 두번째 전략적 문제해결을 하기 위한 기획 능력을 연마해야 합니다.

 

참고-이것만! PDCA, 카와바라 신야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35
3
39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