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 기획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업무 이야기


문제해결 기획 교육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최근 기업에서 실시되는 교육 중에 니즈가 부쩍 높아진 테마가 바로 문제해결 기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원인을 찾고, 해결책까지 도출한 후, 실천과 검증까지 일련의 흐름을 학습하고, 현장에서 실천하는 것이 이 교육의 성과 이미지입니다.

그러나, 문제해결 기획은 명확히 스킬입니다. 끊임없는 훈련과 현장 실천을 통해 스킬은 향상 됩니다. 마인드 교육은 경우에 따라서는 깨달음을 통해 한번에 변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해결 기획 같이 스킬에 가까운 교육은 논리적이며 이성적입니다. 더구나, 사고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훈련이 필요합니다.

문제해결 기획의 교육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세 가지 정도가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교육 사전 또는 사후에 혼자서 학습할 수 있는 매체(도서, 온라인 교육) 등을 제공할 것.

두 번째는 기업 교육 시에는 스토리 텔링 기법도 중요하지만, 실제 테마를 다루어볼 것.

세 번째는 교육 사후에는 실제 문제해결 기획을 해보고,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것.

              

이상, 세가지가 있습니다만,

오늘은 세 번째에 해당되는 내용에 대해서 조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교육 참가자에게 교육이 끝나면 과제를 제출하도록 부탁드립니다. 물론 고객 인사교육팀과 같이 협의한 후에 말이죠. 교육 내용을 현장에서 한번 실천할 수 있도록, 기획서를 작성하도록 부탁드립니다.

 

그런데 여기서 교육의 전체 과정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참가자가 작성한 기획서와 실천 결과물을 검토하면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피드백은 저처럼 교육을 담당한 컨설턴트가 해도 좋고, 문제 해결 과정을 전문적으로 이수한 사내 강사가 제공해도 좋습니다.

 

이 때, 도움이 될만한 피드백 아웃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다 효과적인 문제해결 기획 과정을 준비하시는 기업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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