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대선 투표 시간 문제, 로직트리로 정리해보다! 업무 이야기

2012 11 15

대선 투표율에 대한 문제

최근 대선 투표 시간을 연장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집니다. 정략적인 이유도 있지만, 투표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사회 각계 각층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활발하게 토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각각의 입장을 들어보면,

1-“투표는 국민들의 참정권을 대변하기 때문에 되도록 많은 국민이 투표를 할 수 있게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는 투표 연장 찬성 입장

2-“투표율을 높이는 것에는 이견이 없으나, 왜 대선이 코 앞인 지금 바꾸려고 하는가? 게임을 시작하고 나서 게임의 룰을 바꾸는 건 문제가 있다는 게임 공정성을 이유로 한 투표 연장 반대 입장

3-“투표율을 높이기 위해서 막대한 세금이 들어가게 된다. 이 세금을 들인 만큼 투표율 성과가 나오겠는가?” 투자 대비 성과의 문제로 투표 연장 반대 입장

4-“반드시 투표율을 높일 필요가 있는가? 정치에 관심있고, 투표하고 싶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투표할 수 있도록하면 된다라고 하는 투표율 향상 자체에 대하여 회의적인 입장

등등 여러가지 이유입니다.

저도 평소에 관심이 많은 분야라, 문제해결형 로직트리로 다시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문제해결형 로직 트리를 설명하면,


What Tree-
문제의 핵심이 무엇인가?

Why Tree-그 핵심 문제의 근본 원인은 무엇인가?

How Tree-근본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 세가지 포인트를

각각 로직트리로 작성하여, 빠짐없이 중복없이(MECE) 체계적으로 정리해보는 것입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투표율, 과연 무엇이 문제인가?’부터 시작했습니다.

(참고로, 만약 투표율을 문제라고 포커싱하지 않고, 범위를 확장하여 '대한민국 대선 투표 방식 무엇이 문제인가?'라고 하면 또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문제의 정의에 따라서 논점이 달라집니다.)

암튼, 저는 투표율에 관한 문제를 What Tree의 톱박스에 두었습니다.




위와 같이 정리하게 되면, 문제의 핵심, 근본원인, 복수의 해결책이 한눈에 정리됩니다.
만약 TV 토론에서 패널들이 위와 같이 자신이 직접 작성한 로직트리를 모두에게 보여주면서 토론하면 시간도 아끼고, 논점도 빨리 정리되고, 보는 시청자도 알기 쉽고,, 얼마나 좋을까요?

암튼 위 로직트리를 바탕으로 정리하면,
"대선 투표율 문제의 핵심은 투표를 하고는 싶으나 투표할 시간이 없다"는 유권자들이 가장 큰 문제로 설정했으며,
"이 유권자들이 투표할 시간이 없는 이유는 퇴근시간과 투표 종료시간이 맞물린다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이유로 설정해보았습니다.
이를 위한 해결책으로 저는 현실가능성과 효과성을 봤을 때 " 2시간 또는 4시간을 늘린다"에 한표를 주고 싶습니다.

로직트리는 위와 같이 여러모로 재미있으며서도 논리적인 사고 훈련에 도움이 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40
13
384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