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 교육 성과를 높이려면? 업무 이야기

기업 교육의 여러 테마 중, “문제해결은 기업에서 주로 전략적 문제해결”,“기획력향상”, “문제해결 기획등의 과정제목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문제해결 교육은 조직 내에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여기서 문제해결 과정을

(Why) 개설하고 운영하는지를 다시 한번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교육은 기본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실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여기서 이야기하는 문제가 지금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도 있지만, 향후 외부환경 변화로 일어날 문제를 사전에 발견하고, 대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교육 참가자, 운영하는 교육 담당자, 교육을 진행하는 강사 모두가 (Why)이 교육을 우리가 실시하고, 운영하고, 듣고있는지?” 라는 “Why 파트를 명확히 인식하고, 문제의식이 공유되어야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있습니다.

그럼, 기업에서 문제해결 과정을 실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부분이 모든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현장에서 경험하여 알게 된 기업에서 문제해결 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의 3가지 이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Why-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획력이 중요하다. 구성원의 자발적인 기획과 실행이 영속적인 기업을 만들 수 있는 밑거름이기 때문이다. ,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발견하고 예방하는 기획능력이필요한데, 이것이 문제해결력이다.



두 번째 Why- 현재 시장의 성장이 멈추었다. 성숙기 시장을 우리가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답(가설)을 찾아내어 실행해야 한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들을 찾아내고 해결할수 있는 문제해결력이 필요하고, 강화해야 한다.



세 번째 Why- 회사에 필요한 필수 역량이다. 그래서 당연히 문제해결 과정을 실시해야 한다.

교육을 실시 해야 하는 위의 3가지Why 에 따라서 교육기획과 운영, 콘텐츠를 달리해야 하는데, 그 때의 포인트와 특징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Why의 경우는 기업가형문제의식에서 비롯된 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니즈에는 기업의 전략적인 관점을 주요한 내용으로 다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업계의 환경을 고려한 사례와 전략적 프레임 워크 툴을 최대한 많이 활용해야 합니다. 또한 문제의식, 위기의식, 책임의식등의 마인드적인 측면도 반드시 짚어야 합니다.

두 번째 Why의 경우는 현장형문제해결사의 관점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수 있고, 교육 후에는 반드시 효과적이고 활용 가능한 아웃풋이 나와야 합니다. 따라서, 교육 진행 시에는 리얼 테마의 선정과 현장에 맞는 콘텐츠개발이 중요포인트가 됩니다.

세 번째 Why의 경우는 논리적인사고력 향상의 관점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기업의 전략적인관점이나 현장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교육이라기 보다는 체력 강화를 위한 트레이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교육을 효과적으로 진행하려면, 문제해결의 전체프로세스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각 프로세스의 기본이 되는사고훈련방법의 제시가 효과적입니다.



이상의 포인트를 참고로, 우리 조직은 왜? 문제해결 교육을 해야 하는지 또는 하고 있는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같은문제해결과정의 교육 참가자가 각기 다른 Why를 갖고 참가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혹은 교육기획 담당자와 교육 참가자가 다른 Why를 갖고 있는 것은아닌지 점검이 필요할 때입니다.

BY HRI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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